2020. 2. 24. 11:20

 이사를 하게 되면 제일먼저 해야할일이죠. 전입신고하기입니다. 전출신고는 따로 하지 않아도 되는것은 알고 계시죠?

전입신고는 구청이나 동사무소를 방문해서 해야하는 줄로만 알았는데, 인터넷으로 쉽게 됩니다.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어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등록증의 주소 변경은 전입신고와 동시에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요, 변경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자동차 등록사업소에 전화하여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해줍니다. 혹시나 자동차 등록증(차에 비치하는 종이로된 실제 등록증)의 주소를 바꾸기를 희망한다면 동사무소나 등록사업소를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입신고하는 방법을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검색창에서 정부 24 혹은 전입신고를 검색합니다.

 

두가지 경로를 차례로 설명드리면

전입신고로 검색하면 이렇게 확인할 수 있고요.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정부24로 들어왔다면 검색화면에서 전입신고를 검색합니다.

 

검색결과에서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이렇게 두가지경로중 하나로 들어왔다면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으로 연결됩니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이제 전입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신청유의사항을 읽고 확인했습니까?에 예를 체크하신후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민원안내 및 신청하기에서 신청하기를 클릭해줍니다.

전입신고 1단계 화면으로 전환되면서 신청인명과 연락처가 자동으로 나오고,

전입사유를 선택하도록 나옵니다. 사유를 선택후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2단계화면으로 전환되어 살던곳의 주소와 이사를 갈 사람들을 선택합니다.

가족들이 한번에 간다면 선택을 체크하고, 개별로 움직인다면 개인별로 선택하고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전입신고 3단계에서 이사온곳의 주소를 입력하고 다가구 주택여부를 선택합니다. 아파트라면 아니오겠죠.

이사온사람끼리 세대구성을 선택하고, 세대주 변경이 필요없으면 유지로 선택합니다.

우편물이전 서비스 필요하면 선택하고요.

같이 이사오는 사람들, 가족이 전체 이사라면 전체를 그렇지 않으면 개별로 선택합니다.

초등학교배정정보는 초등학생이 있는 경우 선택합니다.

요금감면은 사회적 배려대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작성이 완료되면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신청이 완료됩니다. 크게 어렵지 않고, 화면에 따라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전입신고 신청완료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나의 신청화면을 클릭하면 신청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신청이 완료되면 문자와 이메일로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옵니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전입신고 처리가 완료되면 완료되었다는 문자도 옵니다. 저같은 경우는 일요일 저녁에 신청했더니 월요일 오전에 10시쯤 처리가 완료되었다고 문자가 왔습니다.

 

처리완료내용을 확인하려고 로그인했더니 우측에 신청내역에 1건이 있습니다.

아이콘을 클릭해보면

 

신청내역화면으로 연결되고, 이화면에서 "전입신고"라는 글자를 클릭해보면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바로 등본을 출력하여 정상적으로 되었는지도 확인해보았습니다.

 

 

젊은 친구들한테는 자연스러운 것일수도 있지만, 일일이 동사무소에서 오프라인으로 처리하던 세대들은 참말로 세상이 좋아졌다는 생강이 많이 듭니다. 이렇게 쉽게 전입신고가 되다니.. 격세지감 ㅎㅎ

Posted by 가리마